소소한 나의 하루들

[드로잉] 16가지 자연계 속성 오브( 16 Orbs of Natural attributes) 본문

드로잉/드로잉(Aseprite)

[드로잉] 16가지 자연계 속성 오브( 16 Orbs of Natural attributes)

소소한 나의 하루 2021. 12. 26. 19:54

이번 작품은 256*256 Size로 만들었다.

 

이번에는 각 원소별.. 사실 원소는 아니지만, 여러 게임에서 흔히 쓰이고 있는 자연계 속성별 원소 오브를 그려보았다.

https://youtu.be/Nr0vrf6vOaQ

위 유튜브 영상을 많이 참고해서 그렸다. 

 

자연계 속성은 하나 당 64*64 Size로 16개로 정했다. 결과적으로 256*256 (4x4|64x4=256) Size의 작품이다.

불(Fire) / 물(Water) / 바람(Wind) / 땅(Earth) / 나무(Tree) / 어둠(Dark) / 빛(Light) / 독(Poison) / 생명(Life) / 눈(Snow) / 용암(Lava) / 공기(Air) / 번개(Thunder) / 구름(Cloud) / 밤(Night) /낮(Day)

 

아무래도 그려야할 속성이 16가지로 많다보니, 그리는 시간도 2일~3일 정도로 꽤 오래걸렸다. 그래도 다양하게 상상만 했던 부분을 (물론 영상을 어느정도 참고하긴 하지만) 그림으로 표현하는 작업이 생각보다 쉽기도 어렵기도 했다. 다양하게 그리고, 표현하다보니 실력을 기르는데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 것 같고 '다음에는 이렇게 해야겠다' 보다는, '다음에는 이렇게 하면 안되겠다'를 배울 수 있었다.

 

우선 각 속성 별 오브의 형태를 그렸다.

영역을 64*64크기 4x4로 나누고 구 그리기

영역을 각 64*64 크기로 나눈 후, 전체 4x4로 구분하여 총 16개 영역에 적당한 사이즈의 구를 그려준다.
Ctrl+C(복사) & Ctrl+v(붙여넣기) 활용해주면 좋다. 단축키 M으로 선택영역 툴 활용하여 복사, 붙여넣기 할 영역 지정 후, 붙여넣기 해준 영역은 화살표 이동키(↑↓→←)로 위치 조정해준다.

너무 원형이면 오브처럼 보이기 힘들테니 상하좌우 부분을 조금씩 깎아주자. 그리고 속성 명 넣어준다

정 원형이면 오브 아이템을 표현하기에 살짝 무리가 있으므로 상하좌우 부분을 깎아서 직선으로 마감해준다. 그리고 각 속성 명을 새로운 Layer를 생성하여 입력해주기. (Edit>Insert Text 이용)

원래 처음에는 눈(Snow)이 아니라, 얼음(Ice)이었지만 물과 살짝 표현이 비슷해질 것 같고 안그래도 바람(Wind), 공기(Air) 물(Water)의 바탕색이 비슷해서 얼음(Ice) 대신 눈(Snow)으로 변경했다.

 

여기에 각 속성 별 오브의 기본 바탕이 되어줄 색을 넣어주자.

각 바탕색을 넣어준다

각 바탕색을 넣어주었다. 바탕색으로 쓰인 원 색상은 구분선이 있는 Layer에다가 입력해준다.

그리고 각 속성 별 오브에 입체감과 속성을 기반으로 한 디테일을 살려서 표현해주면 된다.

불(Fire) 속성 오브
물(Water) 속성 오브
바람(Wind) 속성 오브
흙(Earth) 속성 오브
나무(Tree) 속성 오브
어둠(Dark) 속성 오브
빛(Light) 속성 오브
독(Poison) 속성 오브
생명(Life) 속성 오브
눈(Snow) 속성 오브
용암(Lava) 속성 오브
공기(Air) 속성 오브
번개(Thunder) 속성 오브
구름(Cloud) 속성 오브
밤(Night) 속성 오브
낮(Day) 속성 오브

이렇게 각 속성 별 오브를 표현해주었는데, 생각 이상으로 괜찮게 표현했다. 어느정도 불투명도로 어떤 색을 어디에 넣어줄지 감은 잡은 것 같은데 아직 어렵긴 어렵다. 특히나 구름을 표현하기가 굉장히 어려웠는데 이건 조금 더 연습해봐야 할 것 같다. 마지막 낮(Day) 속성 오브의 구름이 가장 잘 표현 되었다고 생각한다.

 

확실히 하나하나 그려보면서 어떤 명암을 어떻게 표현하고 불투명도를 어느 정도로 설정할지 많이 연습해볼 수 있었고, 비록 시간은 많이 걸렸지만 도움이 되었다. 다음에는 어떤 것을 조금 더 연습해보고, 이건 저런 스타일대로 그려보고 각도와 배치는 저렇게 해봐야겠다.. 와 같은 것들 말이다.

16가지 자연계 속성 오브(16 Orbs of Natural attributes)

모두 다 합치면 이렇게 16가지의 자연계 속성 오브가 완성된다.

 

보통 게임 혹은 만화 속에서 나타나는 자연계 속성들 중 거의 대부분을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이번 작품은 유튜브 채널 BinofTrash의 Orbs 관련 영상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고, 참고도 많이 했다.

마음같아서는 위 속성 오브들이 활성화되어 생생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해보고 싶었는데, 그렇게 하진 못했다. 그렇지만 파일로 저장해두었다가 나중에 꼭 한번 다시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해보고 싶다. 아니면 비슷한 작품이라도..!

 

앞으로도 여러 유튜브 내 강의나 책들도 많이 참고하면서 그리는 법, 이론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어봐야겠다.

 

1. 불투명도 조절과 색 조절은 처음부터 강한 색으로 하기 보다는 비교적 투명한 색, 진하기가 약한 색을 우선적으로 써주자.

2. 어떤 영역에 대해서 명암을 칠해주거나 색을 칠해줄 때, 경계를 그려준 후 채우기 브러쉬 툴(단축키: G)을 이용하여 빠르게 채워주는 방법도 있다.

3. 구름 표현은 조금 더 연습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4. 다음에는 전체 바탕 색을 크게 찍어서 그걸 깎아나가고 보정해주는 방식으로 표현해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