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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잉] Aseprite 알아보기 - Menu(4). 본문
※본 글은 추가적으로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최종 업데이트: 2021.11.04.(version 1.2.30)
이제 마지막으로 View, Help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자.
View 메뉴는 보는 방식이나 시점과 관련된 메뉴, Help 메뉴는 도움말과 같이 도움을 얻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메뉴이다. Aseprite으로 작업을 할 때 좀 더 디테일하고 작은 부분에 다양한 것들을 표현해야 할 경우, 이를 확대하거나 시점을 달리하여 확인해가면서 작업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잘 알아두면 디테일한 작업을 할 때 좋을 것이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Sprite를 생성한다.
각 메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각 메뉴-탭의 주요 기능에 대해 기술한다.
▪View(메뉴)
View 메뉴는 시점, 보기방식과 관련된 기능들이나, 특정 타일모드에 관한 기능들이 주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시점으로 해당 Sprite를 볼 수 있게 하거나 다른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는 기능들이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보기 방식을 선택해서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View]
⋅Duplicate View(복제하여 보기): 현재 Sprite와 동일한 Sprite를 옆에 하나 더 복제하여 보거나, 편집할 수 있다.
⋅Extras(표시선): Sprite 캔버스의 표시선을 보이게 할지, 숨길지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On이다. (On/Off)
⋅Show(보기): 여러 보기 설정을 할 수 있다.
>Layer Edges(Layer 테두리): Layer의 테두리를 표시할지, 숨길지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Off이다. (On/Off)
>Selection Edges(선택범위 테두리): 선택범위의 테두리를 표시할지, 숨길지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On이다. (On/Off)
>Grid(격자무늬): 격자무늬를 표시할지, 숨길지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Off이다. (On/Off)
>Auto Guides(자동 설명창): 여러 옵션들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표시되는 자동 설명창의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On이다. (On/Off)
>Slice(슬라이스): 도구를 이용하여 만든 슬라이스 영역의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On이다. (On/Off)
>Pixel Grid(픽셀 격자무늬): 픽셀 격자무늬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Off이다. (On/Off)
>Brush Preview(브러쉬 미리보기): 현재 브러쉬의 타입을 커서로 볼 수 있다. 기본값은 On이다. (On/Off)
⋅Grid(격자무늬): 격자무늬를 설정한다.
>Grid Settings(격자무늬 설정): 격자의 크기를 px단위로 설정한다.
>Selection as Grid(선택영역을 격자로 지정): 선택영역만큼을 격자로 지정한다.
>Snap to Grid(격자에 맞추기): 선택영역을 격자에 맞춰서 설정할지 여부를 지정한다. (On/Off)
⋅Tile Mode(타일 모드): 타일 모드를 설정한다.
>None(없음): 기본값 그대로 둔다.
>Tiles in Both Axes(두 축으로 타일 설정): 원래 설정했던 캔버스 타일 Size에 x축 방향, y축 방향으로 약 3배씩 확장하여 타일을 설정한다.
>Tiles in X Axis(X축으로 타일 설정): X축 방향으로 기본 타일 Size의 약 3배 확장하여 타일을 설정한다.
>Tiles in Y Axis(Y축으로 타일 설정): Y축 방향으로 기본 타일 Size의 약 3배 확장하여 타일을 설정한다.
⋅Symmetry Options(대칭 옵션): 캔버스의 대칭 옵션 추가 여부를 결정한다. (X축/Y축/축 원래위치로)
⋅Set Loop Section(루프 구간 설정): 여러 프레임을 포함하여 반복될 구간을 설정한다. (마우스 드래그로 구간 설정)
⋅Show Onion Skin(양파처럼 보이기): 인접한(또는 설정한 범위만큼의) Frame이 불투명하게 나타나게하여 하나의 Frame에 여러 Frame을 볼 수 있게 한다. (On/Off)
⋅Timeline(타임라인): 하단의 타임라인(Layer, Frame 등이 나타나는 박스)의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 기본값은 On이다. (On/Off)
⋅Preview(미리보기): 하단에 작은 창으로 현재 작업중인 Sprite 화면이 Preview 창으로 나타난다. (On/Off)
⋅Advanced Mode(고급 모드): 3가지 타입(일반/팔레트 표시안함/캔버스만 표시)으로 Sprite 화면 보기 모드를 변경한다.
⋅Full Screen Mode(전체화면 모드): 전체화면으로 화면을 전환한다. 다시 클릭하면 원래대로 전환한다.
⋅Full Screen Preview(전체화면 미리보기): 전체 화면으로 미리보기할 수 있도록 전환한다.
⋅Home(Home 보기): Home 화면으로 전환한다.
⋅Refresh & Reload Skin(새로고침 & Skin 재배치): 새로고침 또는 Skin을 재배치한다.
▪Help(메뉴)
작업 중 궁금한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이 생겼을 때, 혹은 참고하고자 할 정보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일종의 '도움말' 메뉴이다. 작업하면서 기능의 응용이나 여러 궁금증이 생길 때 이용하면 좋을 듯 하다.
[Help]
⋅Readme(안내): Aseprite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Quick Reference(빠른 참조): Aseprite의 모든 명령, 조작법, 단축키 등에 대한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Documentation(문서): Aseprite에 대한 안내 및 튜토리얼(사용법), 기능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는 문서로 접속할 수 있다.
⋅Tutorial(안내서): Aseprite에 대한 튜토리얼(사용법) 및 공략, 기능 설명에 관한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Release Notes(출시 노트): 출시한 버전에 관한 업데이트 및 개선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Twitter(트위터): Aseprite 공식 트위터 주소로 접속할 수 있다.
⋅About(추가 설명): Aseprite에 대한 버전 및 기타 개발에 관한 개요를 확인하고, 관련된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본 글에 설명되지 않은 추가적인 기능이나, 잘못된 설명, 혹은 오해가 생길만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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