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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나의 하루들
[드로잉] Aseprite 알아보기 - Menu(2). 본문
※본 글은 추가적으로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최종 업데이트: 2021.11.03.(version 1.2.30)
Aseprite의 메뉴-File, Edit을 알아봤다. 이번 글에서는 Sprite, Layer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확인해보니, 기능이 워낙 다양하고 또 메뉴에 설명한 기능 이외에 범용적으로 활용 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이는 실제 써보면서 겪어봐야 제대로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추가로 쓸 수 있는 경우나, 기능들은 추후에 업데이트 할 생각이다.
이전과 동일하게 같은 설정(앞 글 참고)의 Sprite Sheet을 생성해준다.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각 메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각 메뉴-탭의 주요 기능에 대해 기술한다.
▪Sprite(메뉴)
Sprite Sheet, 캔버스 관련 설정을 할 수 있다. 두 개 이상의 Sprite 간 작업을 할 때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Sprite]
⋅Properties(속성): 클릭하면 Sprite Properties 설정 창이 나타나며, Sprite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File 관련 정보(이름 설정/타입/크기/프레임 수), 픽셀 가로세로 비율, 색상 개요)
⋅Color Mode(색상 모드): 팔레트의 색상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RGB Color(RGB 색상): 팔레트의 색상 모드를 RGB(3원색:빨강/초록/파랑) 기반 색상으로 설정한다.
>Grayscale(흑백 색상): 팔레트를 무채색으로 설정하여 흑백 모드로 표현할 수 있다.
>Indexed(색인 색상): 팔레트를 설정해놓은, 색인된 색상으로 설정한다.
⋅Duplicate(복제): 동일한 Sprite를 새로운 Sprite 시트에 이름을 설정하여 생성할 수 있다.
작업하고 있는 주 Sprite 대신 복제한 Sprite에 미리 효과나 드로잉을 적용해서 시뮬레이션하여 보다 나은 방법을 선택할 때 유용할 듯 하다.
⋅Sprite Size(Sprite 크기): Sprite의 Width/Height 옵션과 이에 대한 비율을 설정하여 Sprite 크기를 조정한다.
⋅Canvas Size(Canvas 크기): Sprite의 가시적인 영역인 캔버스의 크기를 조절한다.
Canvas Size 창에서 직접 Width/Height를 입력하거나, 수동으로 파란색 테두리를 조절할 수 있다. 기존 캔버스의 위치를 조정할 수도 있다.
⋅Rotate Canvas(Canvas 회전): 캔버스를 회전시킨다.
>180(180˚ 회전): 캔버스를 180˚ 회전시킨다.
>90 cw(시계방향 90˚ 회전): 시계방향으로 캔버스를 90˚ 회전시킨다.
>90 ccw(반시계방향 90˚ 회전): 반 시계방향으로 캔버스를 90˚ 회전시킨다.
>Flip Canvas Horizontal(가로로 뒤집기): 캔버스를 가로로 뒤집는다. (위↔아래)
>Flip Vanvas Vertical(세로로 뒤집기): 캔버스를 세로로 뒤집는다. (왼쪽↔오른쪽)
⋅Crop(잘라내다): 현재 선택한 영역만큼 캔버스 크기를 변경한다.
⋅Trim(다듬다): 캔버스에서 본인이 그린 영역을 제외하고, 투명 테두리를 제거한다. (그린 영역만 나오도록 캔버스 크기가 조정된다)
▪Layer(메뉴)
Layer와 관련된 명령을 수행할 것이다. 우선 레이어라는 것은 "여러 표면 사이를 덮고 있는 막(층)"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각 레이어의 분할로 여러 그림들이나 이미지들을 간단히 배경에 덧씌우게 만들거나, 분리된 상태의 레이어라면 언제든 배경과 메인의 이미지를 따로따로 손쉽게 수정할 수 있다. 캔버스에 다른 개체를 표시하고, 여러 조직화된 개체를 유지할 때 레이어를 사용한다. 레이어에 관해서는 메뉴에 대해 알아본 후, 본격적으로 캔버스 및 팔레트 등 "그리기"에 관한 부분을 다뤄보면서 함께 자세히 알아볼 생각이다.
[Layer]
⋅Properties(속성): Layer Properties 창에서 Layer의 이름/타입/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다.
⋅Visible(보이기 여부): 해당 Layer를 표시할 지, 아니면 숨길지 설정한다. (On/Off)
⋅Lock Layers(Layers 잠금): 해당 Layer를 잠글지 말지 여부를 설정한다. (On/Off) Layer를 잠그면, 해당 Layer는 편집, 이동, 복사 등 거의 모든 조작이 불가능하다.
⋅Open Group(Group 폴더 Open): Group으로 설정한 Layers의 폴더를 확장할지, 축소할지 설정한다. (On/Off)
⋅New(새로 만들기): 새로운 Layer 개체를 생성한다.
>New Layer(새 Layer 만들기): 새로운 Layer을 생성한다.
>New Group(새 Group 만들기): 새로운 Layer Group을 만든다.
>New Layer via Copy(복사를 통해 새 Layer 생성): 복사를 통해 새로운 Layer를 생성한다.
>New Layer via Cut(잘라내기를 통해 새 Layer 생성): 잘라내기를 통해 새로운 Layer를 생성한다.
⋅Delete Layer(Layer 삭제하기): Layer를 삭제한다.
⋅Background From Layer(Layer로부터 배경 설정): 배경 계층이 없는 경우 투명 계층을 활성 배경색으로 채워진 배경으로 변환할 수 있다. (현재 Layer에 속하는 배경)
⋅Layer From Background(배경으로부터 Layer 설정): 해당 배경을 Layer로 취급한다. (해당 Layer에 속한 배경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 Move Tool을 이용해 움직일 수 있다.⋅
⋅Duplicate(복제): 동일한 Layer를 복제한다.
⋅Merge Down(아래와 합병): 바로 아래 Layer와 합친다.
⋅Flatten(평평하게 하다): 범위가 활성화된 경우 타임라인에서 선택한 Layer를 병합하거나(타임라인의 두꺼운 테두리), 타임라인에 두꺼운 테두리가 없는 경우, 모든 레이어를 병합한다. 한 그룹만 평평하게 만들 수 있다. (Layer 간 층 구분이 없어진다)
⋅Flatten Visible(Flatten 보이게): 눈이 활성화 되어있는 Layer만 합친다. Flatten과의 차이를 잘 모르겠다.
Layer에 대해서는 Timeline 관련 글을 참고해주세요.
본 글에 설명되지 않은 추가적인 기능이나, 잘못된 설명, 혹은 오해가 생길만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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