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나의 하루들

[드로잉] Aseprite 알아보기 - Home/Preferences. 본문

드로잉/드로잉(Aseprite)

[드로잉] Aseprite 알아보기 - Home/Preferences.

소소한 나의 하루 2021. 10. 30. 23:38

※본 글은 추가적으로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최종 업데이트: 2021.10.30. (version 1.2.30)

이제 Aseprite를 구매했으니, 제대로된 연습을 하기 전에 Aseprite를 갖고 뭘 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다.
기능은 뭐가 있고.. 그 기능들로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Aseprite가 워낙 유명한 프로그램이다보니,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블로그의 포스트 등을 통해 쉽게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겠지만 좀 더 세세한 기능들 같은 경우, 간단히 소개하고 넘어가거나, 영어 혹은 외국어로 소개하기에 알아듣기 힘든 경우가 있다. 또는 아주 기본적이지만 이를 놓쳐서 활용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래서, Aseprite의 모든 기능들을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잘 활용해서 보다 전문적인 Pixel Art를 표현하기 위해 내가 직접 해보고, 판단해서 글을 작성한다.

우선 Aseprite의 여러 다양한 기능들 중 가장 처음으로 보게 되는 Home화면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Home 화면>
Aseprite를 실행하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다.

제일 처음 등장하는 Aseprite의 Home 화면.

위 사진에 보이는 Home 화면에서는 왼쪽 위 박스에는 Recent files(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나타나고, 왼쪽 아래 박스에는 Recent folders(최근에 사용한 폴더), 오른쪽 박스에는 최근 Aseprite에 관한 소식들(주로 업데이트)이 나타난다.
가장 자주 쓰이게될 기능은 New File/Open File/Recover Files 인 것 같다.


▸New File(새 파일 만들기)
: 새로운 파일을 만들 수 있다. → 새 시트를 생성하여 결과물을 제작하고, 새로운 파일로 저장이 가능하다.

 

New File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New Sprite'라는 새로운 시트(Sheets)를 설정하여 만드는 창이 나타난다.

New Sprite 창(새로운 시트의 옵션을 설정하여, 새로 만들고자 할 때 사용)

새 시트에서 작업할 캔버스의 크기를 '너비(Width)', '높이(Height)' 옵션의 값 조정을 통해 설정할 수 있다. (단위: Pixel)

Color Mode 옵션에서는 RGBA/Grayscale/Indexed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캔버스의 컬러 옵션을 택할 수 있다.
RGBA: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의 3원색과 알파(Alpha)를 기반으로 색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Grayscale: '흑백모드'라고 생각하면 쉽다. 무채색을 이용하여, 명암을 표현할 때 용이하다.
⋅Indexed: '제한된 RGBA 모드'라고 생각할 수 있다. 본인이 설정한 색상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려는 색상이 정해져 있을 때, 용이하다.

Background 옵션에서는 Transparent/White/Black 3가지 타입 중 하나를 선택하여 캔버스의 배경을 설정할 수 있다.

⋅Transparent: 투명한 배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 그림처럼 체크무늬로 된 배경이다.
⋅White: 하얀색 배경이다.
⋅Black: 검은색 배경이다. 
밑에 나온 Advanced Options 옵션을 체크해주면, Pixel Aspect Ratio라는 것을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Square Pixels(1:1비율)/Double-wide Pixels(2:1비율)/Double-high Pixels(1:2비율)로 캔버스의 가로:세로 비율을 설정할 수 있다. 기본값은 1:1 비율이다.
(Advanced Options 체크 후 설정 안하면 자동으로 본인이 설정한 캔버스 Size에 맞게 캔버스가 생성됨)

 

▸Open File(파일 열기)
: 컴퓨터에 이미 저장되어있는 사진, 그림 등의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불러오기'라고 생각해도 괜찮겠다)
[가능한 확장자: .jpg .gif .jpeg .png .ase .aseprite .flc .fli .ico .pcx .pcc .tga .webp .bmp 등 모든 파일]

 

Open File을 클릭하면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Open File 선택 시 나타나는 Open 창

여기서 불러오고 싶은 파일을 클릭해서 불러와 작업할 수 있다. (※ 확장자 참고)
추가로 ▲버튼을 누르면, 상위 폴더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본 폴더의 위치와 다음에 본 폴더의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며 파일의 보기 형식도 List(목록 보기)/small(작게보기)/Big(크게보기)로 나눠서 볼 수도 있다.
새 폴더 추가도 가능하며, 특정 파일을 클릭하면 옆에 따로 크게 나타난다.

▸Recover Files(파일 복구)
: 이전 작업 중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못한) 충돌한 세션(Crashed Sessions)이나 닫힌 Aseprite에서 이전 세션에 저장되지 않은 파일을 복구한다.

 

Recover Files를 클릭하면 Home 탭 옆에 Recover Files 탭이 새로 나타난다.

Recover Files 탭

여기서 이전에 종료했던 세션의 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세션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복구하고자 하는 세션을 클릭한 후 Recover Sprite 버튼을 누르거나, 해당 세션을 두번 더블클릭하여 복구할 수 있다.

Refresh 버튼은 '새로고침'버튼이다. 만약 이전에 종료했던 세션이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Refresh 버튼을 클릭해보자.

※ Aseprite 파일이 충돌하여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못하거나(정상적으로 종료하지 못했을 때) 'Recover Files' 옵션이 빨간 단추로 표시된다.

Aseprite의 Recover Files 옵션이 단추로 표시됨(https://www.aseprite.org/docs/data-recovery/)
Preferences(환경 설정) 창

▪Preferences(환경설정)
경로: Edit>Preferences
여기서 본인 취향에 맞게 Aseprite의 환경설정을 할 수 있다.

1) General(일반): Screen Scaling(화면 배율), UI Elements Scaling(UI 요소 배율), Language(언어) 설정.
*Language 옵션에서 한국어 설정이 가능하다.
2) Tablit(태블릿): 태블릿 옵션, 필기 시 움직임, 동작 관련 옵션을 선택
3) File(파일): 파일 저장 위치, 이미지/애니메이션/Sprite sheets 파일 확장자 설정, 최근 파일과 폴더 표시 개수/Clear(초기화), 자동 문서 백업 주기(기본값: 2분), 데이터 보관 기간(기본값: 1주), 닫힌 SPrite 기억 메모리 보관 주기(기본값: 최소 15분) 

※실수로, 혹은 예기치 못하게 종료된 파일을 열 수 있다. (File>Open Recent>Reopen Closed File munu)
4) Color(색상): 색상 관련 설정
5) Alerts(알림): 경고, 알림 메시지가 뜨는 상황 설정
6) Editor(편집기): 줌(확대), 스크롤, 미리보기, 마우스 오른쪽 버튼 기능 등 설정
7) Selection(선택): 선택 관련 설정
8) Timeline(타임라인): Frame, Layer 추가 시 타임라인 표시나 기타 타임라인 관련 설정
9) Cursors(커서): 마우스 커서와 관련된 설정, Painting 커서 관련 설정
10) Background(배경): 캔버스 배경의 크기, 리셋 여부 설정
11) Grid(격자무늬): 격자무늬 기본 표시(크기, 색상, 불투명도), 픽셀 격자 표시(색상, 불투명도) 설정
12) Guides&Slices(안내&조각): Guides 색상(Layer, Guide), Slices 색상 설정
13) Undo(되돌리기, 취소): Undo 관련 한계 설정, 허용 범위 설정
14) Theme(테마): 테마 설정
15) Estensions(확장): 테마 및 팔레트 설정
16) Experimental(실험): 스프라이트 편집을 위한 Render Engine, Layer 방법 적용 여부, 클립보드 관련 설정

본 글에 설명되지 않은 추가적인 기능이나, 잘못된 설명, 혹은 오해가 생길만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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