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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 2기 합격 후기

소소한 나의 하루 2023. 8. 23. 00:42

올해 3월~5월 중 진행했던 지금은 수료한 프로그램이지만, 이제서야 글을 작성해본다.

https://futurelab.center/front/program/program-view?G_MENU_SEQ=&contSeq=694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퓨처랩

Future Lab은 아동/청소년 창의 환경 조성 및 청년 창작자(SGM 스마일게이트멤버십)를 지원합니다.

futurelab.center

나는 올해 초 1학기 휴학을 신청했었고, 내가 하고싶은 공부를 위해서 시간을 쏟아야할 시점이었다.

그러던 중 친구로부터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 2기 소식을 전해들었다.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 2기는 인디게임 개발을 위한 스터디라면 무엇이든 가능한 지원 프로그램이다.

게임에 관한 스토리 분석을 할 수도 있고, 코딩 능력을 위한 알고리즘 문제 풀이도 가능하며 일러스트레이터 강연이나 게임 사운드에 관한 활동도 가능하다.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에 선정되면, 2달간 기본적으로 계획서를 기반으로 한 자율 스터디를 원칙으로 스터디를 진행하며, 매월 스터디 공유회를 진행하여 모든 팀이 만나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 격려하며 동기부여를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비슷한 분야의 스터디를 진행하는 개인/팀이 있다면, 혹은 희망하는 분야가 비슷한 다른 사람들과 모여 소모임 스터디를 진행하며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또 이렇게 스터디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리프레쉬 데이도 지원하여 재충전의 시간도 가질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주는 '인디게임 개발'을 장려하는 좋은 프로그램이었다.

 

난 과연 내가 이 스터디를 잘 진행할 수 있을지, 그 외 여러가지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있었기에 하나에 집중을 잘 못하게 되는건 아닐까 걱정도 됐기에 여러모로 고민해서  모집기한 2~3일 전에 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제출했다.

 

혼자보다는 좀 더 동기부여할 수 있는 환경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어 개발 공부에 관심이 있으신 친한 대학 동기와 함께 팀을 이뤄 지원하였다.

 

이제 직접 유니티 툴도 다뤄보면서, 본격적으로 게임개발에 도전해봐야겠다, 더 이상 두려워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고, 마침 좋은 기회가 찾아온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목표를 설정했다.

나의 스터디 목표는 골드메탈 유니티 강좌 공부하며 유니티 다루는 경험 쌓기, 백준 문제풀이였고, 다른 팀원의 스터디 목표는 디자인패턴 공부였다.

(후기에서도 작성하겠지만,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진행하다보니 백준 문제풀이는 하지도 못했다..ㅎㅎ)


서류 지원

팀명: 세로

뭔가를 새로 시작할 때의 '새로'에 대한 느낌도 있고, 기둥을 바로 '세우다'할 때의 '세'

그리고 같은 학교 동기끼리 모였다는 점을 생각해서 학교명 첫글자 '세'를 넣어 세로라는 이름으로 팀명을 지었다.

 

1. 스마일게이트가 운영하는 창작지원 사업 중 참여해보신 프로그램이 있다면 기재해주세요.
(다중선택 가능/스마일게이트멤버십 인디게임, 온라인 게임잼, 챌린지, 인디고 공모전 등)

이전까지 스마일게이트에서 진행하는 창작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본적이 없었다. 이번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 2기가 처음 지원하는 것이었기에, 이번 지원이 처음이고, 이번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 2기를 계기로 다른 창작지원 사업에도 지원해보고 싶다는 방향으로 작성했다.

 

2.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인디게임 개발자라는 목표를 갖고 지금까지 독학으로 픽셀아트 공부를 해왔고, 또 개발 공부도 해왔다. 이제는 인디게임 개발에 앞서 유니티를 활용해보는 경험을 쌓고 싶은데, 아직 진입장벽에 대한 큰 두려움으로 시도를 하지 못했었다. 이번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개발 장학 2기라는 좋은 기회를 통해 진입장벽도 허물고, 본격적으로 인디게임 개발자로서 거듭나는 계기이자 시작점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지원하였다.

그리고 같은 목표를 가진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도 하고 네트워크 관계를 맺으며 한층 더 발전해나가고 싶다.

 

3. 이번 장학팀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입니까?

이번 장학팀을 수료하고난 이후에는 지금의 두려움이 많이 없어졌으면 좋을 것 같다. 이제는 내가 인디게임 개발자로서 한걸음 한걸음 앞으로 걸어나갈 때라고 생각한다.

심적으로도 외적으로도 한단계 이상 더 성장하고 깨닫는 뭔가가 있기를 바란다.

다른 사람들과도 네트워킹을 이루며 교류해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스마일게이트의 창작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인디게임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가기위한 바탕이 될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한다.

 

4. 현재 팀빌딩 과정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주세요.

인디게임 개발자라는 공통의 목표를 갖고 모였다. 같은 대학 동기로서 만나 지금까지 인연을 이어오며,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있다. 서로 각자의 스터디 목표는 다르지만, 모두 동기부여 수단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한 동기부여에 스마일게이트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환경이 조성된다면 한단계 이상으로 분명히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런 식으로 작성했던 것 같다.)

 

5. 지금의 팀으로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가 있다면 프로젝트 내용과 결과에 대해 말해주세요.

팀으로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는 없다.

 

지원서의 내용이 '~다'로 끝나지만, 지원서 답게 잘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기억을 더듬어가며 작성하다보니 확실하지 않은 부분도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지원서를 작성하면서도, 우리 팀 '세로'는 함께 진행했던 프로젝트도 없었고, 스마일게이트에서 주관했던 창작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했던 적이 없었다. 모든 것이 처음이라서 작성하면서도 떨어질 가능성이 크지 않을까 생각했어서 그렇게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이렇게 지원을 했고, 큰 기대는 갖지 않았는데..

 

그런데 너무 감사하게도.. 합격 결과가 담긴 메일을 받았다. 진짜.. 합격할줄 몰랐는데 너무너무 좋았다.😂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 2기 활동에 대해서는 이후 더 작성해보겠다. 지금 생각해보면 여러모로 반성할 부분이 정말 많고.. 또 그만큼 깨달은 점도 많은 것 같은데.. 다시한번 당시의 기억을 되새겨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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